[오양희 전문위원] 부천시 원미구 주민총회 기획 및 운영 워크숍
2025년 6월 20일 부천시 원미구 주민자치회 합동 워크숍에서 <기획부터 운영까지 주민이 주도하는 성공적인 주민총회 개최전략>을 주제로 교육 및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주민자치회 합동 워크숍이라 100100여 명의 대단위 교육이어서 워크숍 형태로 진행이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주민총회에 대해 강의형으로만 진행하는 것은 추후 위원들에게 남는 것이 거의 없고 수박 겉핥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크숍 장소에 대해 미리 문의하고 어떻게 하면 위원들이 기획을 직접 해볼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일단 1시간여 정도는 주민총회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와 조례에서 어떻게 주민총회를 정의하고 운영하는지 퀴즈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홍보와 사전설명회 및 사전투표에 대해서 타 자치구의 사례나 제가 직접 경험한 노하우를 곁들어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의자나 책상을 움직이지 않고 앞자리에 앉은 위원들이 뒤로 돌아앉아서 뒷자리 위원들과 마주 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안내를 했습니다.
미리 준비한 전지를 깔고 원하는 분야를 맡아서 직접 기획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위원님들의 몰입도가 매우 높았고 각기 다른 동에서 왔지만 공통된 부분을 가지고 재미있게 기획을 하셨습니다.
주민총회는 언젠가부터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기보다는 행정이 기획하고 주민들이 그대로 따라가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민 주도성이 떨어지고 형식적인 행사가 돼 가고 있을 뿐 아니라 위원들이 임기가 바뀔 때마다 역할이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위원들이 시기마다 무엇을 해야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기획해 보는 것은 너무 중요합니다. 대규모 강의지만 함께 논의하고 합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위원들의 참여와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