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사무실 번호 : 070-4898-2779 / 대표메일 : streamwk@gmail.com

교육활동

광명시노인종합복지관 인권친화적 조직문화조성을 위한 워크숍

강정모 소장 2021. 3. 23. 10:09

인권침해현장 실전소통 연습
종사자 인권친화적 복지관으로 변화하기 위한 개인과 기관이 노력할 과제 도출

3월17일 오후 광명시노인종합사회복지관 관장님 이하 전 직원 워크숍을 실시하였습니다. 년초에는 기관이 년중 목표와 사업정렬을 하기 위해 사명비전 및 목표 도출을 위한 교육과 워크숍, 컨설팅을 실시하는데 광명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이번에 복지관 종사자(사회복지사 포함, 전 직원)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과제도출 워크숍을 요청하여 실시하였습니다. 

 

그간 복지관들은 이용자들의 인권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현재도 진행중이지만 사각지대와 같은 영역은 기관 종사자들의 인권이기도 합니다. 이용자와 종사자들은 고객(소비자)과 직원과 같은 관계가 아닙니다. 사회복지기관은 영리기관이 아니라 민관사이에 있는 NPO, 중간지원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사자들이 제공하는 것은 공공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이 직원에게 함부로 할 수 없듯이 이용자들 또한 종사자들에게 존중을 해야하지만 이번 워크숍을 준비하면서 들여다 본 이용자들의 조사된 갑질사례는 고객들의 갑질사례 못지 않은 행태들이 많았습니다. 일부 이용자들의 사례이지만 종사자들은 폭언은 물론, 폭행, 협박, 성추행, 무리한 요구 등의 다양한 상황에 처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복지 영역의 종사자들의 인권침해적 상황 대응에 대한 매뉴얼이나 프로세스가 취약한 상황이고, 설사 있다고 하더라도 당장의 업무처리로 인해 많이 간과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광명시노인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전 직원이 모여 인권침해상황을 사례로 공감경청, 나말하기, 바꿔말하기 등을 실전 연습해보고, 상호적으로 대응레토릭을 점검하며, 개인과 기관이 노력해야할 과제와 정책을 도출하고, 선정하였습니다. 워크숍에는 관장이하 책임자와 실무자, 복지부서 이외 직원까지 모두 참석하여 도출내용의 실질 반영의지를 높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광명시노인종합사회복지관이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 행복하고, 신뢰받는 기관으로 도약하는데 큰 족적을 펼치시기 바라며, 도출내용의 실질반영과 변화성과들이 공유되어 타 기관들에게도 이러한 과정의 유용성의 모델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