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2월 동안 경기도자원봉사센터와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강정모 소장이 협력하여 도내 31개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공모사업 제안서 작성 지원 컨설팅을 실시하였습니다.
31개 시군 자원봉사센터를 대상으로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지역변화를 위한 사업비 지원 공모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제안서 제출, 심사, 선정, 지원의 반복되는 과정을 극복하고, 자원봉사 예산이 도내 지역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전략적으로 사용되도록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는 제안서를 제출한 센터에게 전문가를 지원하여, 수정, 보완을 돕는 사업을 펼쳤습니다.
예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지원하고, 사용하는 주체간 소통에서 출발합니다. 기업조직에서 예산사용의 소통은 "A. 예산 주세요~ B. 무엇으로 얼마를 벌 수 있나요?"로 시작합니다.
반면 공공조직에서 예산사용을 위한 첫 소통은 "A. 예산 주세요~~ B. 무엇이 문제인가요?"입니다. 즉 기업의 제안은 이익이 많이 날 수록 설득력이 올라가지만, 공공의 제안은 문제가 심각할 수록 설득력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공모사업 계획서의 사업목적은 "무엇이 문제인가요?"라는 가상 질문에 대한 내용을 담은 문장이 기술되면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계획서의 문제가 얼마나 명료하게 정의되어 있느냐의 여부가 공모사업 계획서의 '첫 단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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