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남양주복지재단에서는 남양주 복지관련기관 중간관리자들을 위한 역량강화 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강정모 소장은 비영리조직의 특성과 작동원리 이해 및 중간관리자들의 역할과 리더십을 고찰해보았습니다.
사회복지 유관기관을 비롯한 비영리조직(NPO)은 기업과는 다르게 개별 기관마다 다른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었습니다. 그래서 비영리조직을 '목적 조직, 기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비영리조직은 목적을 '사명과 비전'으로 구분하여 조직운영에 활용합니다. 사명이 궁극적인 도달지점이라면,
비전은 그 사명을 가시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사명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란 기관의 사명과 비전을 잊지 않고, 염두하고, 재해석하여 팀원들에게 사명과 비전에 따른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는 존재입니다.
사명과 비전은 바쁘게 돌아가는 사업수행의 과정에서 잊혀지곤 합니다. 팀원들이 이를 잊지 않도록 멈추고,
기억하도록 하는 역할. 이것이 NPO 조직의 리더십의 출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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