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사무실 번호 : 070-4898-2779 / 대표메일 : streamwk@gmail.com

교육활동

[강정모 소장] 서울복지교육센터 사회복지사 주민조직 즉문즉설 워크숍

강정모 소장 2025. 8. 17. 23:21

 

 

 

25년 6월 27일 서울복지재단 산하 서울복지교육센터에서 서울시 7년 차 이하 주민조직, 지역복지, 마을복지 담당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주민조직 즉문즉설 워크숍을 실시하였습니다. 

 



오전10시~오후5시까지 강의와 질의 및 컨설팅을 교차로 배치하여, 교육과 컨설팅 및 슈퍼비전을 입체적으로 구성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였습니다. 

 



주민조직은 현장역동과 각 복지관과 지역상황에 따라 복잡하게 전개되는 상황이 많으므로 기본교육기관 및 협의체에서 실시되는 집체교육으로 현장실무에 도움이 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복지교육센터에서는 현장실무 사회복지사들에게 적용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공유복지플랫폼> 뿐만 아니라 현장워크숍을 병행하여 서울시 복지사들의 성과향상을 도모하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https://wish.welfare.seoul.kr/swflmsfront/board/boardlist.do?bmno=10001&pno=10002##

 

서울복지교육센터

서울복지교육센터

wish.welfare.seoul.kr

 

1세션 강의 : 100분
● 한국사회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 사업운영 방식 변화
_민주주의 및 경제성장과 사회복지
_생존에서 행복으로 / 대상에서 시민으로 / 실행에서 변화로
_관광(觀光)적 사업운영에서 여행(旅行)적 사업운영
_오페라적 운영방식에서 마당놀이적 운영방식
● 사업운영 실전기술 3대 영역 : 개인상담, 집단활동, 지역조직
● 주민(이용자, 자원봉사자)을 만나는 모든 것

2세션 : 60분
● 인상깊은 언어와 참여자 간 소통
● 육하원칙이 들어간 1세션 내용 관련 질문선정
● 토크콘서트, 즉문즉설

3세션 : 60분
● 주민들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기 위한 세 가지 관점
_사람조직 / 논의결정 / 계획실행
● 사회복지 사업 설계와 운영의 모든 것
_목적과 목표 / 기획과 계획 / 토론과 토의

4세션 : 90분
● 인상깊은 언어와 참여자 간 소통
● 육하원칙이 들어간 3세션 내용 관련 질문작성 및 선정
● 토크콘서트, 즉문즉설

 

 

일반적 강의에서는 교육을 진행한 후 마지막에 '질문 있으시면 하시기 바랍니다.'라는 형태로 질의를 받으나 실제현장에서 참여자들의 활발한 질문이 나오지 않는 현상을 경험합니다. 왜냐하면 교육 마지막에서는 참여자들이 지치고, 빨리 나가고 싶은 욕구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질문착상은 교육중간에 일어나는데, 강사의 교육을 끊고 질문을 하는 분위기도 아니고, 교육 마지막에 하자니 아까 머리에서 일어났던 질문착상이 잘 기억나지 않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을 보완하여 강의, 질의, 강의, 질의를 교차로 구성하였으며, 질의도 구두로 하는 것보다는 글로 작성 후 차분하게 작성되고, 고민된 내용을 바탕으로 강사와 소통하고, 다른 참여자들의 조언도 엮는 입체적 방식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주민조직, 마을복지, 지역복지의 현장의 복잡함과 특수성을 고려한 이러한 교육워크숍이 모델이 되어, 사회복지현장의 변화를 만드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소망합니다. 

 

 

https://youtu.be/xciYlLfKk50?si=6cUo-rkLHCsWqw_w

 

 

 

<참여자 후기>
- 각 질문에 상세한 답변을 듣는 토크콘서트 방식 너무 좋습니다.
- 조직화 사업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는데, 왜 어려웠는지 조직화를 어떻게 하면되는지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조별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 후 의견을 나눠 편안한 분위기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 질문중에서 공통의 질문들도 함께 정리해서 붙여서 단체 피드백도 주시면 좋겠습니다. 준비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광범위한 주제의 내용이다 보니, 짧은 시간 내에 핵심적인 내용 쏙쏙 잘 전달해 주신 것 같음. 질 좋은 강의를 기획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례관리 혹은 서비스 제공 관련 강의도 추가로 있으면 합니다.
-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교육과 함께 겸하니 이해가 쉽게 되었고. 다양한 현장 고민들을 들으니 나만 하는고민이 아니었구나, 주민조직 어렵지, 하는 작은 위로도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