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사무실 번호 : 070-4898-2779 / 대표메일 : streamwk@gmail.com

교육활동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조직갈등 및 소통 워크숍

강정모 소장 2016. 5. 24. 07:05

4월 11, 18일 이틀간 경상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 직원 조직진단 및 직원간 갈등소틍관리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NPO스쿨의 이재현 대표와 팀워크를 이뤄 진행하였습니다. 오전10시부터 6시간씩 이틀간 총12시간의 집중적인 조직컨설팅 겸 직원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놀라웠던건 프로그램을 의뢰하신 경남모금회의 사무총장님이 이틀간 전 직원이 한 명도 워크숍에 빠지지 않도록 근무시간에 걸려오는 모든 전화를 받아주시는 모습이었습니다. 직원들이 눈치보지 않고, 심리적으로 불편하지 않도록 커다란 사무실의 전화대응을 하시는 모습에 경남모금회의 도약의 가능성을 감지하였습니다. 


이재현 대표님 전 직장이기도 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소셜임팩트 진단을 시작으로 직원들의 갈등+소통+직책간 상호이해+MBTI 워크숍+열린질문실습+공감경청 등의 사전처방을 버무려 맞춤식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바쁜 일상업무로 직책간 소통만으로는 NPO조직은 건강성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조직의 사명, 비전과 자신과 직원간의 사명, 비전이 정렬되어야 소진되지 않고 지속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직원 상호간에 차이를 이해하게 되었다는 고백과 인정, 보상욕구의 지점이 사람들마다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는 중간관리자들의 진솔한 나눔에 우정과 환대의 조직분위기가 쇄신되는 모습을 느낄수 있어 보람되었습니다. 


아무쪼록 더 행복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로 더 많은 실적, 신나는 조직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전 직원이 열심히 워크숍에 임하느라 찍은 사진이 마지막 시간에 집중되어서 부득이하게 이재현 대표님의 활약상은 별로 담기지 않아서 마치 제가 다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