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사무실 번호 : 070-4898-2779 / 대표메일 : streamwk@gmail.com

교육활동

[강정모 소장] 수원시자원봉사센터 청년봉사단 출범식 특강

강정모 소장 2025. 8. 19. 14:45

 

 

25년 4월 19일 오전에 수원시자원봉사센터는 수원시자원봉사센터 4층강당에서 '청년봉사단' 출범식을 실시하였습니다. 청년봉사단은 25년 활동의 출발을 위해 자원봉사활동 분과를 구성하여 자신이 원하고, 잘하는 분야에서 수원시 청년, 대학생 구성원들과 팀워크를 형성하는 활동의 돛을 올리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정모 소장은 여기에 초대받아 '자원봉사', '수원시', '시민성'이라는 키워드를 함양하고, 미래를 살아야 할 청년, 대학생들이 살아가는 시대를 전망하고, 자원봉사, 시민참여가 생산해 내는 '사회적 자본'의 유용성을 이해하였습니다.

 

선진 대한민국에서 살아갈 청년, 대학생들은 자본의 영역보다는 '사회적 자본'의 영역에서 많은 일자리들이 창출될 것이며, 그 영역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선진 대한민국은 공공성과 예측가능성이 튼튼한 사회이지만 과거보다 경제적 성장은 느릴 것이며, 극적이거나 드라마틱한 삶의 반전의 기회는 축소되는 성숙사회가 펼쳐질 것임을 이해하였습니다. 다만 선택의 기회는 더 다양해질 것이며, 시행착오가 성과가 되는 사회임을 전망해 보았습니다. 

 

 


아울러 청년, 대학생 봉사단인만큼 수원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우리가 만드는 자원봉사'의 목적을 위해 분야별, 분과별 자원봉사 기획워크숍을 실시하였습니다. 모둠별로 토론과 토의를 통해 자원봉사 기획초안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자원봉사, 시민참여활동 기획의 첫단추는 자원봉사가 목적인지, 수단인지를 명확히 하는 데 있습니다. 자원봉사는 100% 수단입니다. 그렇다면 자원봉사의 목적은 '수원시 공동체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수단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자원봉사와 기부이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생각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조직하여 단체를 만들고, 직업적 활동가가 될 수도 있고, 권한을 가진 공직자가 될 수도 있고, 더 많은 권한을 가진 선출직 공무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자원봉사는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러면 문제가 목적이므로 문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두운 언어'로 기술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밝은 언어로 기술될 수 없습니다. 문제가 해결될 이상적 상태를 기술할 때는 밝은 언어와 문장이어야 하나, 문제자체는 '어두운 언어와 문장'으로 기술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자원봉사 기획안을 작성하는 첫 단추입니다. 

 

수원시 청년, 대학생 자원봉사단의 활동을 응원하며, 이 과정을 통해 더  확장된 세계관과 사회적 근육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