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신중년 시니어들을 위한 역량강화와 진로탐색을 돕는 <울산내일설계지원센터_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 소재>에서 모임촉진자 역량강화과정을 4회차에 걸쳐 실시하였습니다. 시흥에서 울산까지 일주일에 2회씩 교육출장을 소화하는게 체력적으로 너무나 힘들었으나 30명 처음 인원이 4회차 끝까지 한 명도 빠지지 않고, 전원출석하고, 너무 열심히 참여하셔서 실험적으로 '과제물'까지 제출해드렸는데 반 이상이 해오셔서 깜짝놀랐습니다.
미국의 교육학자 존 듀이는 존재로서의 교육을 언급하였습니다. 무엇인가 써먹기 위한 교육만이 아니라 교육이 삶 그 자체라는 것입니다. 교육이라는 장 안에서 서로가 하고, 받는 상호작용을 통해 설명할 수 없는 자아성장의 기쁨을 참여자들은 지난 세월 도구로서, 조직의 부속품으로서의 삶에서 비로소 '자기(自己)'를 발견하기 위한 노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소모임은 공적삶과 시민성을 향상하는 세계입니다. 선진복지국가일수록 소모임과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모임은 개인과 달라 묘한 역동성과 역학이 일어납니다. 우정과 환대, 모임의 상승, 활강, 착륙 다시 비행으로 순환하여 성숙해져갑니다. 이러한 중년일수록 이러한 모임을 의미있고, 재미있게 정원처럼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여자분들이 개개인의 삶속에서 4회차의 많은 지식, 기술들을 조금씩이라도 적용하여 변화의 보람과 희열을 맛보는 삶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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