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사무실 번호 : 070-4898-2779 / 대표메일 : streamwk@gmail.com

교육활동

[강정모 소장] 금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분과원 역량강화교육_'고립의 시대'를 해독하다

강정모 소장 2025. 11. 3. 11:11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강정모 소장 금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명존중고립예방분과 사회복지 종사자 대상 역량강화 교육 성료

 

사회적 고립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인문교양, 시민참여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제시

시대적 고립, ‘언어’ 부재에서 오는 자유의 상실

지난 2025년 7월 29일,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강정모 소장은 금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명존중고립예방분과의 초청으로 금천구청 평생학습관에서 사회복지 종사자 대상 '고립예방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강정모 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사회적 고립 문제가 단순히 서비스나 제도 부족의 차원을 넘어, 현대 민주주의의 형식화와 그로 인한 '언어적 부재'가 낳은 시대적 현상임을 분석하여 제시했습니다. 특히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고립의 양상을 짚어내며, 고립된 개인이 '외로움/고독/나만'이라는 감옥에서 자유로워지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사회복지 현장의 전략적 과제임을 강조했습니다.

 

고립 발굴을 위한 금천구의 선도적 노력

이번 교육은 평소 금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명존중고립예방분과가 '고립 및 위기가구 발굴'을 협의체 활동의 핵심 가치로 삼고, 지역 내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노력해 온 토대 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금천구의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현장 활동을 통해 복잡다단하게 얽힌 고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대적 관점과 문제해결의 전략 지점을 함께 고찰했습니다.

강정모 소장의 제언: 평생학습은 인간다움을 회복하는 전략

강정모 소장은 강의에서 고립을 해결하고 지역 복지 사업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핵심 전략으로 '평생학습'의 전략적 활용을 제시했습니다. 강정모 소장은 인간다운 삶의 본질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언어'에서 찾았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의 경계를 넘지 못하며, 언어는 자신을 둘러싼 공동체로 들어가는 열쇠입니다. 사회적 고립은 자신의 삶에 우러나는 생각과 느낌을 타인에게 명료하게 설명할 언어를 발견하지 못하는 데서 옵니다."

 

따라서 고립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단순히 여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사람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즉 인문교양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 '인간다운 생각 재료를 모으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 강정모 소장의 핵심 제언이었습니다. 이러한 평생학습의 활용이야말로 사회적 고립이라는 '앙상한 민주주의'를 넘어 '시민성과 시민 참여가 동반된 풍성한 민주주의'로 나아가게 할 것입니다.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의 비전: 고립시대, 복지 현장의 전략적 파트너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는 이번 금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복지 종사자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이 복지 현장의 단순한 관리자를 넘어 고립된 시민들에게 언어와 사유의 수단을 제공하는 촉진자로서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는 앞으로도 현상의 깊이있는 사유를 담은 콘텐츠를 통해 사회적 고립 증가라는 시대적 과제에 직면한 전국의 사회복지 종사자들에게 '인간다움'을 회복시키기 위한 명료하고 실천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고립 위기에 처한 모든 시민이 평생학습을 통해 자유로운 언어를 얻고, 능동적인 시민으로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