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원봉사자 교육기획 및 진행
(사)열린사회시민연합에서 발간한 교육기획에서 진행까지의 자료집에 있는 교육담당자들의 워크숍에서 성공한 교육에 대한 의견의 결과물 중에 몇 가지 참조해보면 교육이 끝난 뒤에도 교육자와 참가자 사이에 지속적인 피드백과 나눔이 있는 교육, 주변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교육, 자아성찰을 도와주는 교육, 참여자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교육, 즐거움(오감을 활용)을 주는 교육, 아하(‘울컥’)의 깨달음이 있는 교육, 참여자가 교육내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교육,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 참여자들의 수준과 눈높이에 적합한 교육 등이다. 이와 같은 교육이 성공한 교육이라면 자원봉사교육은 지식이 나눠지기 보다는 경험적 지혜가 나눠지고, 나눠진 지혜가 만나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명확해진다.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의 5가지 요소는 1)철학 2)사람 3)내용 4)자원 5)절차이다. 철학은 자원봉사 조직의 가치와 비전이다. 구성원은 교육 기획자, 교육 담당자, 참가자, 운영자, 강사 등이다. 내용은 실제로 풀어지는 콘텐츠이며, 자원은 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정, 공간, 장비를 가리킨다. 마지막으로 절차는 교육 프로그램을 풀어나가는 일의 방식과 체계를 말한다.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리자들은 이 5가지 요소를 입체적으로 운영하는 사람이다. 실제로 운영하다보면 사람, 내용, 자원, 절차에만 집중하여 철학이 취약하게 된다. 그러면 관리자들이 의미소진이 되어, 지속적인 업무가 힘들다. 무엇보다도 과업을 수행하는 담당자들의 자아실현을 위해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철학이다. 교육 담당자들에게 주어진 역할은 세 가지이다. 첫째, 교육기획자, 둘째, 교육운영자, 셋째, 후속조직가이다. 자원봉사교육 관리자들은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기획에서 운영 후속 조직까지 계획을 해야 한다.
'콘텐츠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원봉사 가치3] 대한민국 오늘의 불편한 진실 (0) | 2015.02.20 |
---|---|
[자원봉사 가치2] 점점 불행한 부자가 많아지고 있다 (0) | 2015.02.20 |
[자원봉사 가치1] 인생의 행복은 무엇에 의해 결정될까? (0) | 2015.02.20 |
[자원봉사 교육론2] 자원봉사교육 철학 (0) | 2015.02.20 |
[자원봉사 교육론1] 자원봉사교육의 의미와 가치 (0) | 2015.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