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자료집 및 교재제작
강정모 소장(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교과목별로 강의자료를 받다보면 핵심콘텐츠는 다르지만 작은 이야기들이나 사례들이 내용이 겹치는 경우가 있다. 물론 강사마다 다른 맥락에서 사용하겠지만 담당자들은 이런 부분들을 잘 체크하여 조정을 해야 한다. 워크숍 자료는 별도로 제공하기 보다는 자료집에 포함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별도로 제공하면 분실하거나 가져가지 않을 경우가 빈번하다. 그리고 핵심메시지에 빈칸을 만들어 참여자들이 교육에 참여하면서 빈칸을 채우도록 한다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PPT자료가 많아 가시성이 좋지만 아직도 서술식 워드자료가 많다. 사전에 원고를 받을 때 문단 기준을 제시하여 일관된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자료집은 교육당일 ‘가독성’이 높아야 한다. PPT에 워드자료를 넣어 작성된 자료는 가독성이 낮다. 서술식 자료를 제출한다면 반드시 워드프로세서(HWP, MS-Word)로 작성하기를 요청한다. PPT의 용도와 워드프로세서의 용도는 다르다. 특히 자원봉사교육은 현장중심의 교육이므로 화면에 많은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으면 참가자들의 집중력이 떨어진다. 화면에 띄우는 것은 1슬라이드, 1컨셉을 지향하고 많아도 3가지 컨셉을 넘지 않도록 한다.
4) 자원봉사교육 평가
자원봉사교육 평가란 교육이 목표하고 기대한대로 이루어졌는지 알아보는 과정이다.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어떤 성장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는지 파악하는 활동이다. 평가라고 하면 자질과 능력에 대해 점수를 매기거나 지식습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시험을 떠올린다. 그래서 평가를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평가를 두려워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교육평가는 참가자들의 인성이나 자질을 평가하기 위한 잣대가 아니다 교육평가의 본질은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교육을 돌아보고, 잘한 것은 더욱 강화하고, 잘못된 점은 고쳐 나가기 위한 성찰적인 과정이다. 교육평가의 의의를 요약하면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할 수 있으며, 다음 교육의 기획을 위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교육 참가자들의 성장과 인정을 위한 객관적 근거를 얻을 수 있다.
교육평가는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로 나뉜다. 과정평가는 교육진행의 효과성, 강의내용의 적절성, 의사전달체계의 효율성, 교육환경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결과평가는 기획의 적절성, 참가자의 만족도,목표달성, 참가자들의 변화와 성장의 지점, 교육 참가자들이 소속된 자원봉사조직에 미친 영향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평가주체는 교육운영자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방법, 시기와 내용에 따라 다양한 주체들이 평가에 참여한다. 먼저 교육운영자, 운영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는 내부자 평가가 있고, 교육 전문가, 교육 참가자, 외부강사들이 참여하는 외부자 평가가 있다. 내부자 평가의 경우 교육에 관해 잘 숙지하고 있으므로 문제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타성에 젖을 경우 새로운 문제점이나 시사점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외부자 평가는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가 가능하지만, 교육의 기획 의도나 운영 기관의 실정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잘못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그러므로 외부자 평가시에는 평가과정에 대해 충분히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가방법에는 양적평가와 질적평가가 있다. 대개 양적평가가 주로 이뤄진다. 그러나 교육의 질적성숙을 위해서는 모니터링, 평가회, 인터뷰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보완해야 한다. 모니터링은 자원봉사교육팀의 한 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과정을 지켜보면서 잘된 점과 개선 사항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평가회는 교육 종료 후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교육 전반에 대해 성과와 개선사항을 논의하고 시사점을 도출해내는 방법으로 참여 단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하다. 인터뷰는 교육과 관련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을 평가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선별하여 심층적인 의견을 수렴한다.
교육평가의 시기는 교육종료후 평가회나 설문조사를 한다. 교육 전과 이후에 교육 참가자들의 변화를 살피고자 할 경우,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로 나누어 실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 동기부여, 리더십 등의 교육이 자원봉사활동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교육후 일정기간 동안의 활동내용을 분석하여 평가할 수 있다.
교육평가기준은 교육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가치 있는 산출이 성취되었는지 파악하는 효과성,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이 적절하기 마련되었는지 파악하는 적절성, 교육을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과 자원이 투입되었는지, 그 투입에 비해 어느 정도의 결과를 도출했는지를 파악하는 효율성,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파악하는 적정성, 비용과 효율이 개인 혹은 조직 간에 공평하게 배분되었는지 파악하는 형평성, 조직과 개인이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감을 느끼는지 파악하는 만족성, 자원봉사교육 주최기관의 사회적 책임이나 비전이 사회에 어떤 영향과 의의가 있는지 파악하는 공익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평가 시 유의사항을 살펴보자. 평가는 교육담당자들에게 두렵고, 부담스러운 과정이다. 교육담당자로서 얼마만큼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있겠지만 부정적인 결과가 자신의 책임으로 돌아오게 될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 그래서 때로는 의도적으로 평가결과가 정리되거나 축적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평가는 누군가의 잘못을 따지는 과정이 아니다.
유의사항을 정리하면
1. 교육참가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평가
2. 교육기획시 평가계획 수립은 필수
3. 정직하고 명확하게 평가
4. 긍정적인 표현 사용
5. 다양한 관점으로 평가하도록 노력
6. 기록을 근거로 한 평가
7. 성취해야 할 목표가 담겨있는 지침서 활용
8. 목표 자체와 추진과정, 강점 파악 및 강화방법, 문제점과 해결방안 논의
9. 성공적인 수행과 발전에 대한 인정 필요
10. ‘상중하’나 ‘아주잘함-잘함-보통-못함’등의 등급보다는 ‘뛰어나다-잘했다- 좀 더 많은 훈련으로 나아질 수 있다’ 등의 가능성과 성과중심의 긍정적인 표현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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