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사무실 번호 : 070-4898-2779 / 대표메일 : streamwk@gmail.com

콘텐츠모음

[리더십기본7] 습관5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요약)

강정모 소장 2015. 9. 20. 23:56









습관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공감의 소통 -


강정모 소장(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첨부파일 습관5 .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pdf



1. 사람들의 마음에는 이유가 존재한다그 이유는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파스칼-


2. 우리가 의사소통 할 때 문제에 대해 진단하기 전에 처방부터 하려고 한다.


3. 먼저 상대방을 이해하고자기를 이해시켜라.

경청은 기술이 아니다.

기술은 일시적이고 조작적이다
조작적이고인위적인 소통기술 사용을 상대방이 알면 우리를 이중적이고가식적이라고 판단한다나아가 근본동기를 의심받고관계는 어렵게 된다.


4. 상대방이 갖는 독특성을 인정하지 않는 한상대방은 우리의 충고를 인정하지 않는다.


5. 공감적 경청

계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먼저 경청해서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우리는 남에게 먼저 이해받고 싶어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를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대답할 의도를 갖고 듣는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보통 경청 5가지 수준 중 어느 하나로 듣고 있다.

① 무시

② 듣는 체

③ 선택적 청취

④ 신중한 경청

⑤ 공감적 경청

공감적 경청이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흉내내는 적극적” 경청이나, “반사적” 경청과 다르다이같은 기법은청취되어지는 사람을 조작하거나 모욕하는 것이다.

공감적 경청이란 상대가 말하는 내용이 아니라 느낌과 욕구를 듣는 것이다. 내가 먼저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이다다른 사람의 세상을 보는 방식으로 보고자 노력하는 것이다이를 통해 상대의 감정과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 ‘공감(empathy)’이란 동감(sympathy)’과 다르다동감은 합의의 한 형태인 판단을 포함한다그리고 이것은 분위기에 맞춰 표현된 감정과 반응이다.

공감적 경청은 우리가 누군가에게 동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즉 상대방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지만 동의와는 구분된다.

공감적 경청은 귀뿐만 아니라 눈과 가슴으로 듣는 것이다내용뿐만 아니라 말의 느낌과 의미 나아가 행동까지 듣는 것이다좌뇌와 우뇌를 모두 사용하여 듣는 것이다.

공감적 경청은 막강한 힘을 가진다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공감적 경청은 자신의 자전적 경험을 투사하여 해석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에게 육체적 생존 다음으로 큰 욕구는 심리적 만족이다이는 곧 타인으로부터 이해받고신뢰받고인정받고존경받는 것이다그러므로 공감적 경청은 그 자체로 감정은행 계좌에 막대한 예입이 된다또한 상대방에게 심리적 공기를 제공하므로 관계회복과 치유의 효과가 있다.

공감적 경청은 많은 시간과 실패를 필요로 한다.


6. 처방하기 전에 진단하라.

먼저 이해하는 것은 삶의 전 분야에 걸친 근본이다.


7. 공감적 경청의 4단계

① 상대방의 얘기를 경청하고 내용을 흉내내는 것이다즉 상대방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듣고 반복한다충고탐색해석판단하지 않는다.

② 상대방의 내용을 재구성한다. (paraphrasing)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 말한다왼쪽 뇌의 논리적인 사고를 이용하여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생각한다.

③ 상대방의 감정을 듣는다오른쪽 뇌를 사용하여 상대방이 느낌에 주의를 기울인다.

④ 마지막 단계는 내용을 재구성하고감정을 나타낸다.

- 4단계의 공감적 경청기술은 상대방에게 문제를 직면하도록 도와준다.

공감적 경청은 신뢰를 쌓고상대방에게 마음을 열어보이고 싶은 욕구를 갖게 한다.

세상의 어떤 훌륭한 충고도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쓸모없다자신의 패러다임에 갇혀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세계를 보지 못한다면 문제조차 파악하지 못한다.

상대방이 논리적이면 효과적으로 질문하고 조언할 수 있다그러나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되면 공감적 경청상태로 돌아가야 한다.


8. 사람들은 마음을 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이 과정에서 해결방안도 찾을 수 있다.


9. 그 다음 이해시켜라

성숙성은 용기와 배려 간의 균형이다.

이해하는 것은 배려가 필요하며이해시키는 것은 용기가 필요하다.

① 에토스 개인적인 신용이다당신의 성실과 능력에 대한 타인의 신뢰

② 파토스 공감적 측면이다대화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느끼는 것

③ 로고스 이성적 측면으로 논리적 설득을 의미

이것은 성품관계그리고 설득의 논리성을 말한다사람들은 상대방을 설득할 때 에토스와 파토스보다 로고스를 주로 활용한다하지만 공감과 이해는 에토스와 파토스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즉 사람들은 결정과 선택에서 로고스보다 에토스와 파토스를 따른다.

에토스 ⇨ 파토스 ⇨ 로고스는 단계적일 때 효과적이다.


10. 일대일의 대화

삶의 많은 요소는 관심의 원이다하지만 습관5는 영향력의 원 자체이다우리는 항상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그래서 강력한 변화의 힘이 된다.

다른 사람들을 깊이 이해하면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게되고문제의 핵심을 재빨리 파악하게 되고감정계좌에 예입하고상대방에게 심리적 공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당신이 경청하면당신은 배우게 된다